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모든것 - 여행

길거리 음식을 좋아한다면, 무조건 가야 할 나라

반응형

일본을 방문했을 때 캐널시티 뒷 쪽으로 즐비해있는 포장마차와 나카스강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저는 길거리 음식을 먹는 것도 좋아하지만, 그 분위기와 눈앞에서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내는 생생한 요리 과정을 실시간 구경할 수 있어 더욱 좋아합니다. 저처럼 길거리 음식을 좋아하신다면 꼭 방문해봐야 할 나라가 있는데요, 바로 태국입니다.

 

길거리 음식의 성지라 불리는 태국

 

1. 길거리 음식의 성지, 태국

 태국은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가득한 나라 중 하나입니다. 저렴한 물가에 비해 다양한 할거리, 볼거리, 먹을거리가 있어 여행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나라이기도 합니다. 태국의 음식은 단 맛, 신 맛, 매운맛, 짠맛의 풍미 있는 조합이 특징입니다. 허브와 향신료, 신선한 야채와 고기, 해산물, 쌀과 같이 다양한 재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칠리 페퍼와 마늘, 레몬그라스, 라임 주스 및 타마린드와 같은 재료가 베이스로 자주 쓰이기도 합니다. 태국 요리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 중 하나는 매콤한 고추를 사용한다는 것인데, 매콤한 고추는 태국 음식에 자주 쓰이는 야자 설탕의 단 맛과 라임 주스의 신맛과 적절한 균형을 이뤄 더욱 큰 감칠맛을 줍니다. 태국 음식은 레몬그라스, 갈랑갈, 카피르 라임 잎을 자주 사용하는데 이로 인해 태국 음식만의 독특한 향을 자랑합니다. 이 허브는 맛과 향을 더하기 위해 수프, 카레, 마리네이드에 자주 사용됩니다. 또 태국 음식의 특징은 신선한 재료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태국 요리에는 실란트로, 바질, 민트, 라임 잎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신선한 허브와 파파야, 당근, 녹두와 같은 야채가 포함됩니다. 대담한 맛과 신선한 재료 외에도 태국 요리는 시각적으로 굉장히 매력적인데, 많은 태국 요리들은 다양한 재료들이 섞여 아름다운 색을 자랑합니다. 또한 식용 난초와 같은 꽃을 사용하여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더하기도 합니다. 

 전반적으로 태국 음식은 풍미가 풍부하고 다양하며,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요리가 대부분이어서 많은 음식 애호가들 사이에서 태국 음식은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 태국까지의 비행 시간과 평균 항공료

 한국에서 태국까지 대략적인 비행시간은 약 5~6시간입니다. 서울에서 방콕까지의 항공편은 다양한 가격대의 직항이 존재하며, 대략적인 가격대는 $300~$700 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가장 유명한 길거리 음식

 1) 팟타이 / 가격: 약 30~50바트($1~$2) 팟타이는 쌀국수 면, 두부, 계란, 새우, 콩나물, 마늘 그리고 타마린드와 생선 소스를 포함한 달콤하고 짭짤한 소스로 볶아낸 태국식 국수 요리입니다. 팟타이의 기원은 다소 불분명하지만 1930년대 또는 1940년대에 태국의 국가 통합과 정체성을 증진하기 위해 만들어진 요리라고 전해져 내려옵니다. 특히 팟타이는 태국의 관광 산업이 성장하면서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점점 인기를 얻었습니다.  팟타이의 핵심은 타마린드의 적절한 신 맛과 함께 달콤하고 짭짤한 맛의 완벽한 균형에서 나오는데, 여기에 라임 웨지와 다진 땅콩, 실란트로와 같은 신선한 허브가 풍미를 더해주기도 합니다. 팟타인 새콤달콤한 맛과 신선한 재료가 가져오는 식감이 어우러져 현지인과 관광객 모두에게 호불호 없이 사랑받고 있는 메뉴 중 하나입니다. 

 

 2) 솜땀 / 가격: 약 30~50밧($1~$2)

 그린 파파야 샐러드라고도 불리는 쏨땀은 태국에서 매우 인기 있는 길거리 음식 중 하나입니다. 잘 익지 않은 파파야, 토마토, 녹두, 땅콩, 마늘, 칠리 페퍼, 라임 주스를 잘게 썬 것이 특징인 상큼하고 매콤한 샐러드입니다. 일부 새우 또는 게가 포함된 버전도 존재합니다. 이 요리는 태국 북동부에서 시작되었지만 현재는 태국 전역과 그 외 지역에서도 널리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른 태국 요리와 함께 반찬으로 먹거나 가볍고 건강한 간식으로 자주 찾게 되는 길거리 음식입니다. 쏨땀은 맛도 있지만 건강한 요리이기도 한데, 파파야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솜땀의 야채들은 칼로리와 지방이 적어 가벼운 식사를 원하는 여행객들에게 훌륭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3) 그 외 

 그 외에 길거리 음식의 성지인 태국은 다양한 길거리 음식을 판매하고 있는데 치킨 사테이, 땅콩 소스를 곁들인 구운 고기 꼬치, 닭고기나 소고기를 넣은 카레 국수인 카오 소이가 대표적입니다. 망고 찹쌀과 코코넛 팬케이크와 같은 달콤한 길거리 음식도 빼놓을 수 없는 맛입니다. 태국의 길거리 음식 판매 상인들은 신속하고 효율적인 서비스로 유명하며, 많은 길거리 음식 가판대도 야외 좌석을 제공하고 있어 길거리 음식 특유의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4. 태국 길거리 음식 주문 시 주의할 점

 1) 위생

 구매하려는 길거리 음식의 포장마차 혹은 가판대가 높은 수준의 위생을 유지하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깨끗하고 정돈된 외관뿐만 아니라, 먼지와 곤충으로부터 음식을 보호할 수 있는 '음식 덮개'를 반드시 사용하고 있는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조리하는 사람이 위생 장갑을 끼고 있는지, 조리 도구는 깨끗한지 미리 눈으로 확인한 후 주문 하시길 추천합니다. 재료의 신선도를 위해 고객 회전율이 높은 포장마차를 찾는 것도 좋은 꿀팁 중 하나입니다.

 

 2) 매운맛 태국 요리는 매운맛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매운 정도를 잘 모르겠다면 주문하기 전에 반드시 판매자에게 맵기에 대한 조언을 얻고 주문하시길 추천합니다. 더 순한 버전을 요청하거나, 향신료를 별도로 추가하도록 요청하면 기호에 따라 매운맛과 향신료 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태국은 다양한 향신료, 허브, 매운 고추를 사용하므로 반드시 주문 전에 이러한 재료에 대해 따로 조리가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가격

 태국 길거리 음식은 일반적으로 굉장히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주문하기 전에 반드시 가격을 확인하고 주문하시길 추천합니다. 일부 외국인 여행자에게 터무니없는 가격을 부과하는 포장마차에 대한 후기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반드시 가격에 대해 미리 확인을 하고 양과 포장 여부 등에 대해 확인을 미리 끝낸 포장마차에서 구매를 하시길 추천합니다.

 

 4) 알레르기

 태국 요리에는 땅콩, 조개류 등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식재료가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주문 전 반드시 판매자와 확인이 필요합니다. 태국 요리는 한 음식에도 매우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기 때문에, 육안으로 많은 재료를 전부 확인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가진 알레르기에 대해 미리 이야기하고, 관련 재료가 없는지 체크한 후 주문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행자들에게는 가격적으로도, 여행을 즐기기에도 너무 매력적이 나라 태국. 태국 길거리에 즐비한 길거리 음식들을 맛보러 식도락 여행을 떠나는 것도 '미식가'라면  한 번은 꼭 해보아야 할 경험이 아닐까 싶습니다.

반응형